좋은 이름
사주의 부족함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이름은 타고난 사주와 부합되도록 지어야합니다. 사주의 부족한 기운을 용신(用神)으로 보완하고 나쁜 기운을 제거해 주면, 이름의 영동력으로 후천운이 호전되며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성공할 수 있는 이름이 됩니다.
부르고 듣기 좋아야 합니다.
아무리 사주에 합당한 이름일지라도 어감이나 발음이 나쁘면 안됩니다. 발음이 좋고 정확하며 자연스러워야 평생 사용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좋은 뜻과 의미가 내포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름에 담긴 함축된 뜻이 남자는 웅대하며 심오함을 따르고, 여자는 맑고 우아함을 따르면 영동력으로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박하거나 놀림감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음운이 천박한 인상을 주거나 또는 우습게 이름을 지어 평소 남들에게 놀림감이 되면 그 사람의 인품이나 인격 등에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처세함에 있어 위축이 되고 불리하게 됩니다.
흉격(凶格)을 피하고, 성명학의 법칙에 어긋나지 않아야 합니다.
원형이정(元亨利貞) 4격의 수리가 길하고, 저원, 음령, 음양의 배치 등 성명학 이론에 합당해야 합니다.
이름의 음(音)과 운(韻)이 길(吉)하고 청(淸)해야합니다.
음은 선고후저(先高後低)보다는 선저후고(先低後高)한 것이 좋고 선청후탁(先淸後濁)보다는 선탁후청(先濁後淸)한 것이 좋으며 혼탁하지 않고 청해야 좋습니다.
일간(日干)과 상극 또는 상충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사주에서 일간은 자기 자신에 해당합니다. 육친관계를 살피고 일간을 직접 상극 또는 상충하거나 운로를 거스르는 오행의 이름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렬(돌림자)을 지나치게 따져서는 안됩니다.
과거에는 집안마다 내려오는 항렬을 기준으로 이름을 많이 지었으나 현대에는 돌림자를 안쓰는 추세입니다. 항렬에 맞추어 이름을 짓다보면 본인의 사주와 맞지않는 이름이 나오기 때문에 항렬을 너무 따져서는 곤란합니다.